오랜 개발 기간에도 불구하고 모든 한국 게이머들의 믿음을 받고 있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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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개발 기간에도 불구하고 모든 한국 게이머들의 믿음을 받고 있는 게임



마비노기나 마비노기듀얼 찍먹해봤을때 느낀 건데
본인이 생각한 어떤 기믹이나 컨셉을 실현하는 능력은 좋은데, 그걸 완성도 있게 구현하는 능력은 전혀 없었음
마비노기듀얼만 해도 헛웃음나는 허술한 텍스트에 밸런스 맞추는 방식이 조잡했던터라 잘도 이런 장난같은 기획을 출시했구나 싶었고
(하스스톤으로 치자면, 단검곡예사의 무작위 피해효과를 1턴 2회로 제한하는 것 같은 지저분하고 개쫄보같은 밸런싱이었음)

이런 성향을 봤을 때 나크는 너무 본인 분수에 넘치는 프로젝트를 맡은게 문제였음
인디게임이나 만들던 개발자가 운 좋게 킥스타터에서 대량모금을 받았지만
프로로서 필요한 스케쥴링이나 대규모 기획관리같은게 잘 안 되어서 흐지부지 망하는 걸 본거 같달까

지금같은 시대에 태어났으면 취미로 개발하면서 인디게임 업계에서 나름 주목받는 인재였을텐데
아쉽게도 너무 일찍 태어나버린 탓에 과한 기대를 받고 욕도 많이 먹고 모두가 불행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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