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가 되가는 일본과 아직도 꿈에빠진 조선의 차이

조선업계는 최근들어 7월 1일 갑자기 변경된 자동차 부품 및 철강에 대해 전혀 방어책이 없는 반면 일본은 이미 준비가 마무리중
일본 자동차업계의 큰 그림
구분 대응 포인트 근거·출처
업계 공동전선 ① JAMA(일본자동차공업협회)가 2월부터 METI·외무성과 ‘특별협의팀’ 구성 → 워싱턴에 대표단을 파견, 관세 재고 촉구② 日 정부도 교섭 채널 가동, 아카자와 통상교섭대표가 5월 하순 3차 협상차 방미 ,
공장·공급망 재편 ITA가 7 월 1 일 개시하는 ‘관세 신청 창구’(Section 232 Inclusion)를 활용해 부과 제외(Exclusion) 신청 준비 → 부품 HS코드별 데이터 정비
가격·마진 전략 “1차로는 원가 절감·환헤지, 2차로는 부품 로컬화 가속 후 일부 車 가격 인상”을 기본 시나리오로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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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별 세부 대응
기업 현 상황 & 행동 특징적 차별화
도요타 · 美 11개 공장 가동률 높여 ‘현지 부품 비중 70%→75%’ 목표.· 서플라이어와 관세 비용 분담 협의 개시, “단기적으로 차값은 동결” 입장 규모의 경제·현지 생산 비중이 가장 높아 충격 흡수 여력 ↑
혼다 · 차세대 Civic 하이브리드 생산지를 멕시코→인디애나로 선회(연 21만 대) ‘생산지 스위치’가 확인된 최초의 일본 완성차 사례
닛산 · 멕시코산 CVT·소형차 노출 높아 ‘타격 최대’ 분석.· 6개월 간 관세분 자사가 흡수 후, 美 테네시 CVT 증설·부품 재소싱 추진 가격 전가 여력 ↓, 단기 손익 방어에 집중
스바루·마쓰다 볼륨은 작지만 수입 비중이 45~80%로 높아, 도요타와의 美 엔진·HEV 합작 투자(켄터키 신설) 참여 검토
주요 부품사(덴소 등) “패닉 대신 車메이커와 가격 재협상으로 대응” — 환율 효과·미국 법인 증설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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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업계와 다른 점 — 한눈 비교
미국 내 현지 생산 비중 혼다 65%, 도요타 49%, 닛산 40% 등 (수입 의존도 ↓) 현대·기아 35% (수입 의존도 65%)
기업 대응 개별 모델 생산지 이동·공장 증설, 공급망 재설계,
‘가격 동결→점진 인상’ 2단계 전략 관세 대응 태스크포스 설치·멕시코 생산 일부 미국 이전(투싼)
정부 지원 외교交섭(관세 철회·품목 제외) 중심 긴급세제·보조금 패키지 15조원, 내수 부양책
핵심 차이점
1. 선제적 현지화 vs. 사후적 대응
• 일본 완성차는 이미 미국에 대규모 생산·R&D 거점을 두고 있어 공급망 조정 범위가 ‘부품’ 위주로 좁음.
• 한국 업체는 완성차·부품 모두 수출 의존도가 커 정부 차원의 재정·세제 지원이 필수.
2. 협회 중심 로비 vs. 정부 주도 협상
• 일본은 JAMA 주도로 업계 한목소리 → 美 로비 & 양자 협상 병행.
• 한국은 산업부-기재부가 직접 ‘관세 면제 패키지’를 들고 협상.
3. 가격 전략
• 일본업계: 초기 6-12 개월 가격 동결(브랜드 신뢰 유지) → 로컬 부품화 후 단계적 전가.
• 한국업계: 환율·보조금으로 단기 가격 방어, 관세 장기화 땐 가격 인상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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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관전 포인트
시점 체크 리스트
7 월 1 일~15 일 美 ITA 관세 Inclusion 1차 신청 창구 오픈 → 일본·한국 부품사 신청 품목·개수 확인
8 월~10 월 혼다 인디애나 설비 개조 착공, 닛산 테네시 CVT 증설 계획 승인 여부
연말 일본업계, ‘가격 인상 폭’ 발표 예상(도요타·닛산 1~3 %, 혼다 미정)
2026년 상반기 양국 협상 결과(관세 완화/유예 여부) 및 한국 긴급 지원 프로그램 연장 여부
정리: 일본 완성차·부품사는 이미 높은 현지화를 기반으로 “관세 비용 흡수 → 부품 로컬화 가속” 순으로 대응하고, JAMA 주도로 ‘관세 철회’ 로비를 병행합니다. 반면 한국 업체는 현지 생산 비중이 낮아 정부 주도 재정·세제 지원과 생산지 이동이 동반돼야 하는 구조적 차이가 있습니다.